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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엑셀, 빠른 채우기로 규칙에 따라 자동 입력 방법
    오피스바이블/엑셀 2018. 6. 19. 00:49

    엑셀 2013 버전부터 채우기 핸들 옵션에 '빠른 채우기' 기능이 추가됐습니다. 빠른 채우기를 활용하려면 엑셀이 인식할 수 있는 어떤 일정한 규칙이 필요합니다.


    원본 데이터가 입력된 셀에서 필요한 글자만 입력하거나 다른 셀과 합쳐서 입력하면 이 패턴에 따라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채울 수 있습니다. 회사에서 데이터를 분리해서 셀에 입력할 때 자주 사용했습니다.


    제가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는 Home and Busibess 2013 입니다.

    제가 사용하고 있는 PC의 OS는 마이크로 소프트 윈도우10 64bit 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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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채우기 핸들을 이용, 빠른 채우기 실행하는 방법

    데이터를 다른 곳에서 받은 후 엑셀에 붙여넣기를 하면 위와 같이 한 셀에 여러 가지 데이터가 입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위 사진에서는 주소란에 전화번호 정보가 같이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. 빠른 채우기 규칙으로 연락처만 따로 빠르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. 만약 이와 같은 방법을 모른다면 일일이 각 셀에 입력된 전화번호를 복사하고 따로 연락처 셀에 붙여넣기 해야겠죠. 주소 항목에서 전화번호만 추출하기 위해서 [F3] 셀에 입력된 전화번호를 [G3] 셀에 입력합니다. ▲


    그 뒤 [G3] 셀의 채우기 핸들을 이용해서 [G11] 셀까지 드래그를 합니다. 11행까지 전화번호가 복사되어 나타납니다. 그 후 자동 채우기 옵션에서 '빠른 채우기(F)'를 선택합니다. ▲


    F열에서 전화번호만 추출되어 G열 연락처에 입력이 되었습니다. 지역번호가 두 자리인 셀에도 전화번호만 추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▲


    만약 빠른 채우기를 할 때 셀이 병합된 셀이거나 데이터가 불규칙한 경우라면 데이터의 패턴을 인식하기 어려워 빠른 채우기가 엉망으로 입력이 될 수 있습니다. 위와 같이 빠른 채우기를 이용할 경우 엑셀이 인식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위치나 기호 등 일정한 규칙이 있어야 합니다.


    tip. 빠른 채우기 단축키 Ctrl+E

    빠른 채우기를 위에 제가 설명한 대로 해도 되지만 [G3] 셀에 전화 번호를 입력 한 뒤 [G3:G11] 셀 범위를 드래그 한 뒤 'Ctrl+E'를 누르면: 자동으로 빠른 채우기가 됩니다. 


    리본 메뉴에서 빠른 채우기 실행하는 방법

    채우기 핸들과 단축키로 빠른 채우기를 실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리본 메뉴에서도 가능합니다.


    '기타'에 [H3] 셀에 주소셀에 입력된 앞 단어 '서울'과 '공백 한 칸', '이름(홍길동)'을 입력했습니다. 이게 제가 의도한 규칙입니다. 그리고 [H3:H11] 셀 범위를 드래그해서 선택합니다. ▲


    [홈] 탭 - [편집] 그룹 - [채우기]에서 '빠른 채우기(F)'를 선택합니다. ▲


    빈칸에 '지역명 단어 + 공백 + 이름' 형식이 자동 입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▲


    이처럼 셀에 입력된 데이터에 일정한 규칙이 있다면 여러분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 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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